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 호재와 일정 알아보기.

by 도코탐생 2024. 2. 19.

비트코인 ETF 승인으로 요즘 시장에는 이더리움 ETF의 기대감도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자연스레 많은 분들이 이더리움에 또 다른 호재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있으신 와중 제 블로그까지 오시게 되었을 텐데요, 바로 3월에 예정되어 있는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가 과연 이더리움 가격에 어떠한 영향을 끼칠지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란?

일단 덴쿤의 뜻을 알아보자면 황소자리 1등급 별인 <데네브>와 업그레이드 실행 단계를 일컫는 데브콘 3의 장소인 <칸쿤>의 각 앞, 뒷자리 단어를 조합하여 이번 업그레이드를 <덴쿤>이라는 별칭을 만들었습니다.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에서 핵심이라고 불리우는 기술은 바로 '블롭'이란 기술입니다.

블롭은 노드를 통해서 대량의 트랜잭션 데이터를 저장한 다음 오프체인에 압축해 처리에 필요한 요구 사항을 줄이는 것이 목표인데요, 코린이의 눈높이에서 쉽게 풀어보자면 데이터 처리 속도와 용량을 개선시키기 위한 업그레이드라 보시면 됩니다.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가 불러오는 효과

1. 거래 용량 및 비용 개선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가 메인넷에 구현이 되면 거래 처리 용량이 크게 증가해 초당 3만에서 10만 건 까지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된다고 합니다. 처리 속도는 곧 전송 속도의 개선과 동시에 타 네트워크 대비 비싼 가스 또한 개선될 테죠.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는 내부와 롤업에 관련 비용을 약 10배까지 절약을 할 수 있게끔 된다고 하네요.

동시에 비용이 낮아지게 된다면 레이어2에도 경쟁력이 생길 테고요.

 

2. 검증자 및 스테이킹 운영자에게 미치는 영향

리도나 로켓풀과 같은 이더리움 스테이킹을 제공하는 서약 제공자의 확장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보안을 개선하기 위해 커뮤니티 내에서 가장 열심히 연구 중인 분야입니다. 이더리움에 검증자가 많아지면 가십 메시지가 증가하는 동시에 비콘 상태 크기 또한 증가하고, 보관된 라이트 하우스 노드는 현재까지 무려 16 테라바이트라는 어마어마한 저장 용량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대 유효 잔액을 늘려 비콘 상태 증가 속도를 줄일 수 있긴 하지만, 이와 같은 변화를 주기엔 섬세한 조정이 필요하기도 하며 검증자의 임계값을 높일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일부 솔루션은 새로운 검증인이 네트워크에 합류하는 속도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 합니다.

 

3.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로 인한 시장 영향

해당 업그레이드가 시장에 불러올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네트워크 개선

덴쿤 업그레이드는 이더의 트랜잭션 처리 능력을 빠르게 할 뿐만이 아니라 기타 활동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여주면서 더 많은 개발자와 유저들을 이더리움 생태계로 끌어들입니다. 이더리움의 효율성과 유저들의 채택이 많아질수록 수요를 촉진시키면서 가격 상승의 원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3.2) 투자자의 인식 개선

업그레이드를 성공적으로 마치면 최근 여기저기 치고 올라오는 레이어 2 때문에 힘이 많이 빠졌던 이더리움에게 다시 활력을 불어넣어 줍니다. 장기적인 생존 가능성과 개선하기 복잡한 업그레이드를 실행해 낸 개발팀의 능력에 유저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게 될 테고요. 이러한 신뢰와 모멘텀은 한동안 주춤했던 이더리움에 투자 매력을 심어줍니다.

3.3) 시장 정서와 과대광고

코인 시장은 투자자들의 정서에 꽤나 민감하게 움직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기대감으로 인한 상승처럼 이번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에 대한 기대감 혹은 업그레이드 성공에 대한 반응은 가격 변동을 일으킬 수 있죠.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 일정

이더리움 덴쿤 업그레이드 일정이 이달 8일 이더리움 개발자 회의에서 확정되었는데요,

우리나라 기준으로 3월 13일이라고 합니다. 더 정확하게는 13일 저녁 10시 55분 경이라고 하네요!

 

이미 1월 17일에는 골리 테스트넷에서 테스트가 진행되었고, 30일에는 세폴리아 테스트넷, 이달 7일에는 마지막 테스트넷인 홀스키에서 배포를 완료하였기 때문에 이제 진짜 메인넷에 배포는 조만간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덴쿤 업그레이드 일정에 맞추어 배포가 완료된다면 기존에 있던 고질적인 문제들을 극복하여 장단기적으로 보안, 효율성, 확장성 모두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나아가 더 큰 진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