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시아코인 급락은 기회일까? 시아코인 전망, 시세 알아보기

by 도코탐생 2024. 2. 26.

최근 업비트에 있는 코인들이 지지부진한 성적을 보여주는 와중 유일하게 시아코인만 꾸준히 올라갔었습니다.

그에 대한 결과는 결국 폭락이었는데요, 과연 이 폭락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시아코인 폭락 이전에 시아코인이 어떤 코인인지,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지 알아보도록 해야겠죠?

시아코인이란

시아코인(SC토큰)은 파일코인과 비슷한 메타인 분산형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을 운영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시아 네트워크라는 것을 통해 가동하는 서비스이며 그 네트워크 안에서 사용되는 토큰이 바로 시아코인이죠.

쉽게 말해 아마존 클라우드의 블록체인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장 용량이 남아있는 유저와 저장할 공간이 필요한 유저를 연결시켜주는 간단한 원리입니다.

 

시아토큰의 특징

  1. 분산형 스토리지 
    분산형 스토리지는 AI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매우 용이합니다. P2P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산화 저장을 하기에 중앙화 스토리지에 비해 데이터의 보안 및 탈중앙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예를 들어 AI 기술력이 뛰어난 프로젝트가 인류에 위협이 될 때 아마존 클라우드와 같은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정부의 강제 셧다운으로 해당 프로젝트가 중단될 수 있지만 분산형 클라우드인 블록체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면 중앙으로부터 자유롭죠.


  2.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
    기존 중앙화된 클라우드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데이터 저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탈중앙 서비스
    시아코인의 탈중앙화된 스토리지 플랫폼은 중앙에서 자유로우며 모든 참여자가 쉽게 대여, 임대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시아코인 급락

일단 시아코인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지금부터는 여러분들이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아코인의 급락에 대해 살펴볼까 합니다.

우선 시아코인 폭락 차트부터 살펴볼텐데요, 2월 9일부터 시작해 23일까지 무려 175%라는 말도 안 되는 상승을 가져온 다음 덤핑을 쳐버리고 말았습니다. 이때 업비트에서는 최대보유자의 매도로 인해 폭락이라는 메시지를 남겼죠.

일단 이 시아코인 폭락 이전에 매수를 하셨던 여러분께서는 정말 위험한 외줄타기를 하셨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시아코인 전망은 어둡다

위 트위터는 22년 9월 10일에 작성된 트윗입니다. 이미 1년 반 전에 시아코인의 CEO는 재단의 직원들을 지속적으로 정리해고 해왔으며 결국 CEO도 프로젝트를 떠난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미 대표마저 손을 땐 프로젝트라는 말인 거죠.

그런 코인이 버젓이 업비트에 남아서 개미들의 돈을 해 먹기 위해 버젓이 상장되어 있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사실 구글링 몇 번만 해도 나오는 정보인데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코인 유저들은 돈만 벌면 된다는 마인드로 상승에 따라 탔다가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정말 많으실 테고요.

 

시아코인 호재는?

시아코인 호재에 대해 이야기를 해드리고 싶지만 솔직한 이야기로 딱히 볼 게 없습니다.

일단 시아코인은 유통량마저 정해져 있지 않은 코인이기 때문이죠. 무제한 발행이라는 소리입니다.

프로젝트 백서를 읽어보면 시아코인은 스마트 계약을 통한 트랜잭션을 구동하기 위해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이기 때문에 생성되고 저장될 수 있는 무제한의 데이터에 효과적으로 매치될 수 있도록 공급량 또한 무제한이어야 한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개발팀은 소각증명 메커니즘을 도입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했는데 이미 개발진들은 정리해고 당했고 CEO도 떠났으니 이 부분에 있어서는 무산된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외에 시아코인 호재거리를 붙여보자면 AI 산업에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스토리지 서비스인데요, 이것 또한 같은 내러티브의 파일코인과 비교되는 이유는 바로 데이터 용량에서도 차이가 나죠. 

파일코인의 경우 대용량 위주로 서비스를 하기에 엄청난 용량의 AI 학습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용량도 충분할뿐더러 임대 가격 또한 아마존, 알리바바에 비해 굉장히 저렴하기 때문에 나름 경쟁력이 있는 반면, 시아코인 호재라고 보기에는 검증되지 않은 스토리지 용량과 떠나가버린 개발진으로 인해 AI 프로젝트들이 스토리지를 임대하기에는 많은 리스크가 있죠.

 

시아코인 시세

위의 사진은 현재 시아코인 시세를 거래소별로 보여주는 표입니다.

전 세계 거래량의 70%를 대한민국에서 소화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이 녀석 또한 김치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시아코인 폭락이 있은 이후에도 여전히 거래량은 바이낸스의 3배를 넘는 압도적인 거래량을 뿜어내고 있죠.

사실 대부분의 해외 거래소에서는 이보다 더 좋은 코인들이 많기 때문에 거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낸스의 경우 전체 시아코인의 거래량의 22%를 차지하고는 있지만 대부분이 봇 혹은 MM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세계 2등 거래소인 OKX에서 발생하는 거래량을 보면 실질적으로 해외에서 얼마나 이 코인을 거래하는지 알려주는 지표 정도 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결국 이번 시아코인 시세 폭등과 폭락의 원인은 조심스럽게 설거지가 아닌가 추측해 봅니다.

주인도 없고 운영도 제대로 되지 않는 코인은 시세 조작하기가 아주 편한 건 사실이니까요.

이번 사태로 많은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다면 알트코인 중 특히나 김치코인 및 업비트에 상장되어 있는 대다수의 알트코인에 내 돈을 태우는 것이 얼마나 위험하고 무책임한 일인지 깨달으셨으면 하는 점입니다.

'난 돈만 벌면 장땡이야'라는 마인드로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벌 때의 일이고 그 한 번의 번 기억으로 인해 언젠가 모든 걸 날릴 수도 있다는 생각을 꼭 염두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어디까지나 건강한 투자 및 매매를 하시길 바라며 이번 시아코인 폭락으로 인해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유감을 표하고 추후로 호재나 전망거리가 나오면 추가 포스팅 바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