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썸씽코인 상폐 원인 파악과 상폐빔 및 출금 대처 방법

by 도코탐생 2024. 2. 28.

점점 하나둘씩 국내 김치코인들이 한계를 보이면서 상폐를 당하고 있습니다. 닥사의 올해 첫 번째 표적이 된 곳은 바로 썸씽코인인데요, 그럼 바로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씽코인 상폐까지 과정

1. 썸씽코인 해킹이 원인이다?

지난달 썸씽코인에는 이상한 일이 일어났습니다. 전체 발행량의 약 12%에 달하는 물량이 해킹을 당했다고 전해졌는데요, 해당 물량은 시장가로 약 180억 원어치라고 합니다. 이런 허술한 보안 문제로 인하여 자금이동이 이루어진 것 때문에 업비트 측에서는 투자자 보호의 명목으로 1월 29일 썸씽코인에 유의종목을 지정함과 동시에 해당 해킹 및 보안에 대한 소명자료를 요구한 바 있었죠.

 

해당 사건을 조금 더 조사한 바로는 위 해킹 사건이 내부자의 소행임이 아닌점이 밝혀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안이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가 되었습니다.

거기에 더해 이 해킹 사태로 인해 본인들의 물량이 사라지자 약 4억 9000만개의 썸씽 코인이 초과 유통 되었는데 해킹을 당했다고 물량을 초과유통 시킨 점과 업비트에 공시한 유통량과 맞추기 위해 소각을 진행하지도 않은 점으로 많은 논란이 되었습니다.

 

2. 썸씽코인 상폐

썸씽코인의 소명자료를 받아 검토한 닥사는 결국 썸씽코인 상폐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소명자료에서도 사업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과 투자자 보호 부문에 있어 해소하지 못한 점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유의 종목 지정 사유로는 역시나 해킹, 즉 보안에 대한 이슈와 멋대로 유통량이 조정된 점이 가장 컸죠.

과거 위믹스를 시작으로 공시된 유통량과 실제 유통량이 맞지 않는다면 칼같이 상장폐지를 날리던 닥사가 이번에도 썸씽코인 상폐 결정을 내린 것은 당연한 치사라고 생각합니다.

 

썸씽코인 떡락과 상폐빔

1. 떡락 전 한 고래의 탈출

2월 초 썸씽코인 지갑을 대상으로 홀더들의 보유 개수와 현재 보유자들의 개수 파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월 초 상위 홀더 수량

아마 1등 지갑은 재단의 것으로 추측돼고 2번의 지갑은 누구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미 2월 초의 보유량을 보았을 때 11억개의 숫자도 이미 반으로 줄어든 개수이죠.

거기에 현재 썸씽코인 상폐가 확정된 지금은 2등의 물량이 여기서 또 반으로 줄어 6억 개의 수량만 남겨놓고 있습니다.

금일 오전 상위홀더 수량

아무래도 2등 고래 홀더는 털고 나가려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네요. 현재 약 20억 원어치의 물량을 남겨둔 상태입니다.

저때에 비해서 대략 수익이 또 한 번 반토막이 난 모습을 보여주네요.

 

2. 썸씽코인 시세와 상폐빔

10월부터 12월 준 알트장에 40원까지 갔던 썸씽코인은 비트코인의 횡보기간에 점점 빠지기 시작하며

유의종목 지정으로 거의 반토막난 20원 대에서 거래되었다가 어제 썸씽코인 상폐 소식으로 인하여 21원 기준에서 -70%를 보고 왔습니다. 현재는 소위 말하는 상폐빔으로 거래 참여자들이 늘어나면서 유동성이 늘어나고 있는 모습인데요, 굳이 이런 상폐코인에 모험을 해야 싶긴 합니다.

 

썸씽코인의 시세가 분출된다 하더라도 결국에는 폭탄 돌리기인 것을 모두 알고는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굳이 내 소중한 돈을 이런 상장폐지를 앞둔 코인에 태운다는 것은 내 돈이 소중하지 않다는 뜻으로 생각하고요. 굳이 이런 위험을 감수하시는 분들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썸씽코인이야말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순도 높은 100% 김치코인입니다. 해외에서는 거래조차 되지 않죠.

 

거래량을 보시면 업비트/ 빗썸에서만 거래가 일어날 뿐 메이저급 해외거래소에는 상장조차 하지 못한 근본 없는 코인입니다.

 

3. 썸씽코인 출금

높은 가격에 물리셔서 팔지도 못하고 계신 분들이 있는 것 또한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업비트에서는 4월 12일까지 출금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고 하는데요, 사실 이런 김치코인이 상폐당한다는 뜻은 썸씽코인이 더 이상 코인의 제 역할을 하지 못할뿐더러 사업이 끝났다고 봐도 무색하다고 생각합니다.

위믹스처럼 썸씽이 다시금 재상장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정말 미지수일뿐더러 일단 프로젝트가 계속 사업을 이어나갈 생각이 없어 보이기 때문에 해외로 출금한다 해서 존버하는 게 맞을지는 답변을 못 드리겠습니다.

현재 썸씽코인의 출금이 가능해 보이는 곳은 클레이와 게이트아이오 정도가 있겠네요.

만약 저희 가족이 썸씽코인에 물렸다면 그냥 반등할 때 털고 잊고 살라고 이야기하고 싶지만 제가 감히 누군가에게 이래라저래라 할 수는 없는 노릇이기에 여러분들께서 판단 잘하시어 꼭 피해를 입지 않으셨으면 합니다.